jb21.com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로그인] 
name
관리자 ( Write : 2021.10.28, 13:27 )
subject
예비고1 국어 학습 전략
학습정보

예비고1 국어 학습 전략


대부분의 예비고1 학생들은 중등국어와 고등국어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어렵지 않은 과목이라 생각하며 중학교 때 손쉽게 점수를 받던 것처럼 고등학교 때에도 쉽게 고득점을 맞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수학과 영어에 비해 국어 과목에 대한 중요성을 숙지하지 못하고 선행과 준비에 다소 소홀한 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막상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가장 어려워지는 것이 국어 과목일 수도 있는데 이해 대한 준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국어 학습에 많은 부담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최근 수능에서 국어 영역에 대한 난이도를 대폭 높이면서 학교 내신 국어 문항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교과서와 부교재에 수록된 작품 외에 연관성 있는 다양한 작품과 국어 교과에서 다루지 않는 문법 개념 및 조항이 내신에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다. 이러한 부분들은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만 열심히 공부하고 무작정 암기한다고 해서 풀 수 있는 문제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달라진 국어 시험 출제 경향에 맞게 학습할 필요성이 있으며 내신과 수능 공부를 별도로 생각하지 않고 전반적인 국어 실력을 높일 수 있는 학습방향을 잡는 것이 우선 예비고1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이다. 따라서 국어의 기본적 개념을 정확히 숙지하고 작품 자체를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중시해야 하며 모의고사 유형의 문제들을 많이 접해봐야 고득점을 맞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국어 학습의 시작은 고등국어에서 요구하는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어휘 학습 그리고 독해 능력 상승을 위한 준비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개념과 작품에 대한 암기식 학습은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작품과 지문을 통해 이해하려는 학습이 효율적이며, 개념에 대한 충분한 학습 후 이뤄지는 문제풀이 학습이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점을 정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중등국어에서 요구하는 어휘 및 한자성어와 고등국어에서 요구하는 수준은 다르다는 점도 학생들이 인지해야 할 부분 중 하나이다. 특히 충분한 독서가 이뤄지지 않은 학생들은 자신의 어휘 능력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미리 학습할 필요성이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고등 어휘 학습 교재를 구매해서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학습은 예비고1 기간이 아니면 따로 학습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것을 명시해야 한다. 또한 모의고사 문항에 대한 적응을 위해 미리 기출 문제도 접해보고 고등국어 문항 유형과 출제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고등학교 입학을 앞 둔 학생들이 해야 할 바람직한 국어 선행 학습 방법이다.

국어 영역이 대학 입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달라진 만큼 예비고1 기간에 학생들이 기본적인 개념과 어휘의 숙지 그리고 독해 능력의 상승은 고등학교 진학과 멀리는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의 바르고 정확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정보학원 파란국어연구소 - 이상지 심진호 先生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Prev    예비고1 수학 학습전략 관리자 2021.11.01
Next    수능 D-90, 철저한 대비를 위한 학습 및 마음관리 전략 관리자 2021.08.17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un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