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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Write : 2021.06.17, 15: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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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모평, 수능 학습 보완의 핵심
학습정보

6월 모평, 수능 학습 보완의 핵심


[6월 모평 활용법]
- 오답 원인의 정확하고 상세한 분석 
근본적인 원인을 알 수 없으면 해결을 할 수 없다. 아예 모르는 것이든, 시간 부족이든, 그저 ‘실수’든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해야 바른 대책을 찾을 수 있고, 보완도 철저하게 해낼 수 있다. 원인을 찾은 뒤에는 반드시 해당 대책을 스스로 연습해보는 과정도 거쳐야 한다. 자신이 마련한 대책이 제대로 작용하는지,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다른 보완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꾸준히 연구하고 연습해야 한다. 
오답 이유를 보다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과목별 출제 단원, 오답 문제 유형 등을 구분해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6월 모평과 관련해 해당 작업을 마치고 나면, 지난 3월 학평을 분석하자. 그것도 마쳤다면 그 나머지 혹은 그 이전의 모의고사도 동일한 방법으로 오답을 분석해보도록 하자. 분석 과정에서 자신의 취약점 관련 패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나면 대응책 마련 및 적용은 시간문제다.

- 유형별 대응책 마련 및 연습
오답을 분석할 때와 마찬가지로 대응책 역시 유형별로 마련하고 적용해야 한다. 과목, 단원, 유형, 이유 등 개별 문제점마다 대응책도 각각 차이가 있기 때문. 만약 배운 내용을 잊어버려서 틀렸다면 복습이 우선일 테고, 시간 부족문제라면 풀이 시 문제당 시간을 제한하는 연습을 병행해야 할 테다. 특정 문제 유형을 틀리는 경우라면 유형별 공략을 알려주는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개념 복습 후 유형별 문제집을 풀어보자. 유독 자주 틀리는 단원이 있다면 해당 단원에 대한 기본 개념 학습부터 다시, 정확하게 해 두어야 한다.
원인에 따른 대응책을 개별로 마련했다면, 다음은 실질적 노력의 문제다. 이때의 포인트는 적용연습 역시 학습 분량 단위로 구체화해야 한다는 것. 특정 단원 학습 보완을 위해서는 어떤 교재의 몇 페이지부터 몇 페이지까지의 개념학습 후 어떤 문제집을 활용하여 몇 문제를 풀 것인지,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며칠의 시간이 필요한지 등을 세부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에 더하여 보완학습 분량을 정할 때에는, 모든 학습에는 복습이 필수라는 것 역시 고려해야 한다. 꾸준한 실천을 바탕으로 대응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목표 학습 기간 동안의 실천 계획도 만들어야 한다. 현재로서 가장 손쉽게 적용 가능한 실천 기간 단위는 다음 9월 모평일 것. 지금부터 해당 기간 동안은 앞서 파악했던 학습 분량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을 일별/시간별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수행 평가, 기말고사 준비 등의 기간은 제외하고 온전히 수능 대비 학습이 가능한 일정을 확보한 뒤, 학습 분량을 분할해 보자.
학습 분량을 분배할 때 중요한 점은 큰 단위부터 세분화해야 한다는 것. 일정은 월, 주, 일, 시간대 별로 큰 계획부터 잡아둔 뒤, 구체적인 세부 계획은 분량 단위로 세워야 한다. 단순히 시간 단위로 계획을 세우게 되면 말 그대로 시간만 때우면서 목표를 달성했다고 ‘자족’하기 쉽다. 1시간 공부 계획을 잡아두고서 실제로는 10분도 채 공부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저 시간을 책상 앞에서 보냈다는 것으로 ‘학습완료’ 체크를 해서는 안 된다. 분량 단위로 계획을 세우게 될 경우에는 말 그대로 ‘할당량’을 완수해야 학습 완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철저하게 자신의 학습량 및 변화를 관리할 수 있다.
더불어, 계획을 꾸준히 실천하더라도 실천 여부를 제대로 기록하지 않으면 효과를 온전히 누리기 어렵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도록 하자. 기록이 구체적이고 정확해야, 이후의 자가점검 및 최종전략마련을 적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9월 모평을 치른 후 지난 학습 계획의 효과를 평가해 보고 유지/수정/보완 관련 진단을 정확히 내릴 수 있어야 더 효과적인 방법을 활용할 수 있고 수능 역시 목표대로 순탄하게 이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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