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21.com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로그인] 
name
관리자 ( Write : 2021.04.22, 13:23 )
subject
중간고사 준비 및 학습 포인트
학습정보

중간고사 준비 및 학습 포인트


코로나 장기화 사태에서 신학기 중간고사를 맞는 학생들은 여러 가지로 곤란함이 많을 것이다. 스스로 갈피를 잡기도 어렵고, 주변에서 형성된 ‘학습 분위기’를 동력 삼아 공부하기도 어려울 텐 말이다.
그러나 상황은 이전과 다르더라도 시험의 기본은 변하지 않는다.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 중심이라는 것. 시험 대비 학습 및 예복습의 기본 역시 이에 두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코로나와 별 상관없이 유지되어온 ‘정석 중 정석’이다.
그렇다면 수업 내용을 반복하는데 있어 조금 더 나은 방법이 있을까. 이전처럼 ‘현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으니 온라인 강의를 연속하여 듣고 반복학습을 해보는 것도 효과적이리라. 다만, 반복에 있어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다.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동영상 강의를 수십 수백 번을 반복해 들어도 이 ‘노력’이 동반되지 않으면 무소용이다. 동영상/온라인 강의가 주는 착각과 함정에 빠져서는 안 된다. 시간은 가고 강의는 진행되었고 ‘완료’표시가 뜨지만 내가 스스로 그것을 새기고자 하지 않는다면 그 시간은 강의를 켜둔 채로 그저 흘려보내기만 한 시간일 뿐, 학습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더불어 ‘스킵(뛰어넘기)’이나 ‘속도조절’이 쉬운 만큼 어려운 진도 및 파트를 무작정 패스하거나 빠르게 넘겨버리는 무차별적인 행동도 주의해야 한다.

지금 쯤이면 이미 많은 학생들이 중간고사 대비에 들어가있는 시점일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아예 시작조차 하지 못했거나, 발은 뗐는데 갈피를 잡지 못해 한 자리에서 정체된 학생들이 그 어느때보다 많을지 모른다.
그렇다면 중간고사 준비의 시작, 그리고 초기 학습은 어떻게 해 나가는 것이 좋을까. 중요한 것은 ‘짜임새’와 ‘진행’이다. 아무리 좋은 과정도 결과가 나쁘면 엉망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비록 완벽한 효과와 효율의 합을 자랑하는 계획은 만들지 못하더라도(이건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다) 나름대로 자신의 수준과 상황에 맞는 시간표 구성을 짜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렇게 짜여진 시간 및 계획을 잘 지켜야 한다. 예컨대 (1) 단계별로 진도를 하나씩 나눠서 진행하고 (2) 그것을 다시 쉬운 내용과 어려운 내용으로 분류/반복해 본다. (3) 한 번 암기만 내용은 메모를 활용해 1차 학습을 하고, (4) 2차 학습시에는 밑줄을 활용하여 반복한다. (3) 3차 학습시에는 다시 형광펜 등을 이용해 표시해가며 반복학습하면 단계 구분도 쉽고 기억에도 효과적이다.
반복학습은 누구에게나 지겹고 귀찮다. 그러나 인간이 무엇을 기억하기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 반복하는 것만큼 확실한 방법도 없다. 그러니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반복 방법을 찾든지 개발해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꾸준히 유지/보수/발전시켜가야 한다. 이미 기본개념학습이 완료되었거나 기본기가 탄탄한 상위권 학생이라면 스스로 학습한 내용물을 하나씩 꺼내어 정리하듯이 구별하고, 구별된 범위를 다시 나눠서 문제로 연결해보자. 쉽게는 개념정리를 통해서 암기로 연결되고, 암기된 내용물을 다시 꺼내어 문제 및 신유형 문제로 다듬어 정리하면 좋다.
처음부터 전체를 다룬다든지, 한 방에 끝낸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면 절대 제대로 된 학습을 할 수 없다. 특히 내신시험은 범위를 쪼개어가며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가 못하고 어려워하는 부분부터 시작하는 것. 함부로 쉬운 범위를 먼저 학습하면 지루함이 두 배가 된다. 결과적으로 본 곳만 자꾸 보게 되고 딱 그 부분, 그 수준만 척척박사가 된다. 그렇지 않기 위해서는 역순으로 공부해나가야 한다. 어려운 핵심 개념/부분에 쉬운 기본요소를, 마치 굵은 뼈대에 잔가지와 살을 붙여나가듯 연계시킨다면 충분히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Prev    중간고사 이후, 학종 준비 포인트 관리자 2021.04.29
Next    학종, 세특 관련 포인트 관리자 2021.04.08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un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