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21.com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로그인] 
name
관리자 ( Write : 2019.07.26, 16:38 )
subject
여름방학, 자기소개서 가이드
과목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여름방학 자기소개서 가이드

여름방학이 시작되면, 수시전형 준비에도 급물살이 인다. 특히 지원할 대학/학과가 이미 결정된 학생들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열을 다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해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또한 자율문항을 보다 잘 작성하는 요령은 없을까? 지금부터 가이드를 잘 살펴 보고,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작성/확인해보도록 하자.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일은, 자기소개서에 작성해서는 안 되는 것을 피하는 일이다. 이미 익히 알려진 바, 학생부종합전형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에 공인어학성적이나 학과목 교외수상실적을 서술하면 0/불합격 처리가 된다. 그런데 작년부터 추가된 사항이 있다. 부모 및 친인척의 실명, 직업명, 직장명 등을 기재하면 안 될 뿐만 아니라, 이를 추상적으로 기재하는 것(사업, 법조인, 공무원, 회사원 등)도 불허한다. 더불어 본인 성명 또한 자기소개서에 서술해서는 안 된다. 종종 자신을 수식하다가("아무개는 수학귀신", " 아무개는 00 덕후") 자연스럽게 본인 성명이 언급되는 사례가 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작성 후, 이 부분을 반드시 점검/수정해야 한다.
이 외에도
0점 처리사항은 아니지만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존재하니 반드시 확인작업을 거쳐 자기소개서를 검토하기 바란다. 외부스펙을 기재하는 것, 사교육 유발 요인이 큰 활동을 쓰는 것은 피해야 한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사교육 유발요인이 크다는 기준과 관련해서는 해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고민이 될 때는 지원하는 대학 입학처에 직접 문의하도록 하자. 문의 시에는, 구체적으로 물어야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다. 해당 활동의 명칭과 성격부터 정확히 밝히도록 하자.

다음으로는, 많은 수험생들이 곤란해하는 자율문항 작성 요령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율이라는 특성이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오히려 이를 잘만 활용하면 오히려 공통문항에서 드러내지 못한 자신만의 특성/특장점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자율문항을 하나 꼽자면
, ‘지원동기 및 지원을 위해 노력한 과정이 있다. 해당 부분을 작성하면서 가장 유의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가장 우선적으로 분량조절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말이 길어지면, 동어반복의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고교생 입장에서는 진로탐색 등 여러 가지 활동에도 불구하고
, 자신이 지원할 전공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만한 시간과 기회가 부족한 상황이다. 게다가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수시 지원에서 소신 지원을 하는 학생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지원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가 어려운 만큼, 지원 동기는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부분만 간명하게 쓰고, 나머지 부분은 해당 전공이나 계열에 꼭 필요한 공부를 어떻게 했는가에 할애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주어지는 자율문항은 대학마다 상이하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대학이 왜 이러한 물음을 던지고 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봐야 한다. 예시로, 주요 대학별 자율문항 몇 가지를 꼽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서울대는 독서, 서강대는 학업 및 진로계획, 시립대는 학부나 과별 인재상을 고려한 진로계획, 고려대는 본교가 지원자를 선발하여야 하는 이유 등을 묻는다.
서울대 독서문항은
수험생에게 네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인생 책은 무엇인가를 묻는다. 읽게 된 이유, 읽은 후 본인 생각의 변화, 해당 책이 본인 태도에 미친 영향을 알고자 함이다. 500자 분량으로 3권의 책을 서술해야 하는데, 평가자의 입장에서는 짧은 편에 속하는 이 대답만으로도 수험생의 지적 수준을 충분히 가늠할 수 있다.
고려대는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묻는다. 이 문항은 오래 전 서울대의 1번 문항인 서울대가 지원자를 왜 선발해야 하는지 이유를 쓰라고 한 것과 같다. 본인의 고교생활에서 우수한 점이 무엇인지, 고려대 진학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은 무엇인지, 이러한 자신의 특성/노력과 고려대가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이 어느 지점에서 부합하는지를 주로 서술하면 된다.
성균관대는 선택가능한 자율문항 중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성장환경을 설명하다 보면, 자연스레 부모의 직업 등 금기 사항을 서술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해당 문항을 선택한 경우, 완성한 후에 반드시 정독하면서 금기 사항부터 체크해 걸러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수시지원 6개 카드를 전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쓰는 경우, 말 그대로 엉뚱한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 또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온라인 지원 시 자기소개서 문장을 붙여넣기 하는 데서 A대학 지원서를 B대학에 넣는 식의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지원서를 쓸 때에는 반드시, 지원대학과 본인이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일치하는지부터 재차 삼차 꼼꼼히 확인 후 작성하도록 하자.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Prev    여름방학, 중상위권 수능 학습전략 관리자 2019.08.06
Next    여름방학, 국어 공부법 관리자 2019.07.19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un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