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21.com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로그인] 
name
관리자 ( Write : 2019.07.05, 21:13 )
subject
6월 모의고사, 입시 전략에 활용하기
과목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6월 모의고사, 입시 전략에 활용하기

6월 모의평가는 그 결과를 토대로 남은 기간 동안의 수능 학습전략을 점검하고 재수립하는 데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동시에, 이번 모의평가 결과는 수시모집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데에도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모의평가 결과를 토대로 내신 성적과 자신의 대학별고사 준비 정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수시 지원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모의평가 결과를 기준으로 삼아, 정시 지원 시 지원 가능한 선을 미리 파악해 선택의 폭을 좁히고, 해당 선택지 내에서 수시 지원을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지원 전략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수시우선 지원전략정시우선 지원전략이 있다. 먼저 수시우선 지원전략은 학생부 성적이 좋고 대학별고사 준비가 잘 되어 있거나, 수능 모의고사 성적이 학생부 성적보다 월등하게 낮은 학생들에게 크게 유용하다. 그러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수능을 반드시 완성해야 한다. 실제로 수시모집은 각종 서류 제출과 대학별고사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수능 준비에 갖은 애로사항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제한된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공부하려면 영역별로 학습 우선순위를 정해둔 뒤, 수능 최저 충족을 달성하는 수준을 일차적 목표로 삼고, 나아가 정시모집 대비까지도 가능할 수 있도록 기반을 튼튼히 해 두어야 한다.
한편 정시우선 지원전략의 경우
, 학생부 기록이 미비하고 대학별 고사 준비를 하지 못했거나, 수능 모의고사 성적이 학생부 성적보다 월등하게 좋은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이 경우, 수시에원서만 한 번 내 보자는 생각으로 지원하면 수능 공부에 방해만 되니 이러한 선택은 삼가도록 하자. 오히려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을 몇 개 선정하여 해당 대학에서 비중이 높은 영역을 중심으로 수능 공부를 착실히 하는 것이 좋다. 수시우선 지원전략보다는 시간의 제약이 덜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해 공부하되, 각 영역별 학습시간 안배를 균형 있게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다면, 나아가 이번 모의 평가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수능에 대비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모의 평가를 토대로, 전체 영역 중에서 취약한 부분을 판단하는 게 먼저다. 각 영역별 강점과 약점을 잘 확인하여 약점부터 공략하도록 하자. 효율을 위해, 최대한 단시간에 등급 자체를 올릴 수 있는 부분부터 처리해나가면 효과적이다. 만약 영어(절대평가제)에 자신이 있다면, 다른 영역 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또한 탐구 영역 선택 과목을 미리 결정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하자
. 사탐/과탐 모두 2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동시에 탐구 영역 반영 과목 수도 대부분 2과목을 반영하기 때문에, 한 과목이라도 실수하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과학탐구는 서울 소재 주요 대학들에서 반영 비율이 높아 당락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탐구 영역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할지를 이번 모의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미리 결정하고, 준비해야 한다.
또한 기출 문제를 다시금 분석하고
,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은 기본 중 기본이다. 수능 대비 공부는 무엇보다도 기출문제를 통해 수능시험의 난이도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최상위권을 제외하고는 고난도 문제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일단은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응용한 많은 문제들을 풀어봄으로써, 교과 내용들이 실제 수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경험하고, 이를 실전에 적응하는 훈련을 하는 게 먼저다. 다양한 문제를 많이 접하게 되면, 실전에서 신유형의 문제가 나오더라도 기본 개념을 적용하는 방법을 빨리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Prev    6월 모평, 수능 모의평가 결과 분석(1) 관리자 2019.07.12
Next    6월 모의고사 이후, 영어 학습 가이드 관리자 2019.06.27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un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