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21.com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로그인] 
name
관리자 ( Write : 2019.04.26, 12:36 )
subject
중간고사 막판 대비 가이드
과목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중간고사 막판 대비 가이드

대부분의 고교생이 막판 시험 대비에 열을 올리고 있는 지금, 생각보다 해 놓은 게 없어 미리 낙심하는 학생들이 많다. 하지만 시험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시험 직전 일주일이다. 지금부터 중간고사 대비 마무리를 어떻게 해야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시험 준비 막바지에는
, 무엇보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은 별로 없는데 해야 할 양이 많은경우 성과는 적고, 자신감만 축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목표는 어떻게 세워야 할까
? 우선 주요과목 중심으로 각 과목별 공부해야 할 분량과 예상 소요시간을 산정해보자. 그 다음으로, 시험 공부에 투자할 수 있는 총 시간을 계산해보고 둘을 비교해보자. 시간이 부족하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자신의 진로에서 중요도가 높은 과목을 먼저 집중 공략하자. 인문계열은 언어 및 사회 과목에, 자연계열은 수학 및 과학에 투자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보다 유리하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웠다면
, 그 다음은 공부를 제대로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과 양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첫 번째로
내용 이해에 만전을 기울이자. 이는 어느 과목에서나 기본이 된다. 교과서 내용을 꼼꼼히 읽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 이 때, 손과 입, 귀를 두루 쓰는 것이 좋다. 눈으로 읽으며, 그 내용을 말해보고, 직접 필기하면서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는 등 다양한 감각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교과서를 정복했다면, 참고서, 문제집, 노트 등을 통해 주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면 된다.

두 번째로는
주요 내용 정리를 완벽히 해내야 한다. 마인드맵, 개념도 등을 활용해 키워드 중심으로 공부한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면 된다. 개념 정리는 물론, 반복학습 효과도 누릴 수 있으며, 시험 당일 쉬는 시간에 최종 정리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처음에는 교과서, 자습서 등 교재를 참고하더라도, 최종 점검 때는 온전히 자신의 머릿속 정보만으로도 주요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로는
문제풀이에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이때 실력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참고자료 없이 오로지 내 실력만으로 풀어야 한다. 오답은 정확하게 체크해 두고, 원인을 파악하여 완벽히 이해하도록 하자.

네 번째로는 시험 전날
최종 점검을 반드시 해야 한다. 2단계에서 했던 주요 내용 정리를 최종적으로 다시 하면 큰 도움이 된다. 잘 기억나지 않는 부분, 헷갈리는 부분은 눈에 띄게 표시하고 반복, 암기해 두자. 그 다음에는 그 동안 틀렸던 문제를 다시 풀어보고 반복적으로 틀리는 문제들은 시간 간격을 두고 2~3번 이상 반복해서 풀어보자. 이후 마지막으로 기출문제, 예상문제를 시간을 재며 풀어보면 완벽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답안지 작성 시간 고려).
시험에서는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체력도 중요하다
. 시험 점수와 공부 실력이 비례하지 않는 경우, 대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자신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마지막까지 집중을 놓지 않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준비가 안 되어 있다고 미리 낙담하며 포기하지 않도록 하자
. 우선순위가 높은 과목을 중심으로(특정 과목, 단원 등) 정확한 공략 대상을 목표로 정해 효율적으로 준비 하면 지금부터라도 가능성이 충분하다.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Prev    자연계열, 과탐 정복 가이드 관리자 2019.05.03
Next    고3, 효과적인 중간고사 대비법 관리자 2019.04.20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un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