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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Write : 2021.11.15, 14: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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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대 MMI 면접 ① _ 특징과 MMI 면접 예시
입시정보

■ 의대 MMI 면접 ① _ 특징과 MMI 면접 예시


“의사소통 능력과 라포트(Rapport:의사와 환자의 심리적 신뢰) 형성 능력이 있는 지원자를 선발하고 공부만 잘하는 지원자를 걸러내기 위한 시도이다.” 서울대에서 의대 MMI 면접을 도입하면서 밝힌 취지입니다. 학생부 성적이나 수능성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실제 환자와 가족들과의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그들을 대하는 예비 의사로서의 인성을 검증하기 위한 면접이 바로 MMI 면접입니다. MMI 면접, 다시 말해 다중미니면접(Multiple Mini Interview)은 몇 개의 짧은 인터뷰를 말하는 것으로서 기존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짧게 진행했던 서류확인, 전공적성평가, 인성/가치관평가 면접 중 인성/가치관 평가에 대해서 지원자들의 인성과 가치관을 더욱 철저히 검증하기 위해서 도입한 면접으로서 MMI 면접을 도입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은 서울대 의대를 포함하여 10여 곳의 의대, 서울대 치의예, 수의예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두뇌를 활용한, 성적만 좋은 의사가 아니라 엄격한 윤리성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겸비한 사회적인 인재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사회가 나아가고 있기 때문에 MMI 면접 대학은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상황에 대해서 학생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가치관, 인성, 상황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좋은 의사로 성장할 수 있는 인성과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함이라고 판단됩니다.

1. 의대 MMI 면접의 방식과 구성

MMI 면접의 평가 방식은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3~10개 정도의 각기 다른 면접실에 이동하여 여러 명의 교수님과 개별적으로 면접을 진행합니다. 평가 시간은 하나의 면접실에서 10~15분 정도 문답을 통해 평가를 하며, 평가 내용은 인성 및 전공적합성, 가치관, 상황 판단 능력을 평가합니다. 평가 방법은 하나의 면접실에서 기본 점수와 추가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후에 각각의 면접실에서 평가한 결과를 취합하여 반영되고, 각각의 면접실에서 진행한 모든 질문과 면접 결과를 채점하는 평가표는 대학별로 표준화하여 산정합니다. 평가 문항은 대부분 하나의 면접실에서 한 문항 정도 주어지며 한 문항의 답변에 대해 후속 질문을 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좋은 의사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취지인 만큼 대학마다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각 대학이 선호하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MMI 면접은 단순한 문제풀이나 암기에 의한 지식을 단순하게 표출하는 방식이 아니라 각 상황에서의 답변 도출 과정을 인과 관계에 의해 논리적으로 정립할 수 있는지, 각 상황에서 자신의 평소 가치관을 투영하여 윤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 자신의 가치관이나 인성이 현실적 맥락과 연결되는지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평가를 진행함으로써 현대 사회가 원하는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가진 인재를 선발합니다. MMI 면접을 유형별 살펴보면, 상황 제시 및 답변, 모의상황 제시 및 답변, 제시문 분석 후 발표, 빅데이터 분석 및 답변, 제시문 분석 후 요약, 면접관과의 토론 등 대학마다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으므로 MMI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나 의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각 대학 홈페이지에서 MMI 면접 예시문제와 기출문제를 확인하고 철저히 대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의대 MMI 면접 유형 예시

4-1 상황 제시 예시문
예시)
학생은 지금 자연재해로 조난을 당해 위험에 처해 있다. 긴 배수관을 통해 탈출 중인데 함께 조난을 당한 사람들은 모두 5명이다. 지금 있는 곳으로부터 (가) 지점까지 배수관을 통해 가야만 살 수 있는 상황인데, 중간 지점에 부비트랩(함정)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곳을 반드시 통과해야만 탈출 지점 (가)에 이를 수 있다. 부비트랩을 해체할 방법에 없고 일단 그곳을 통과하면 터지게 되어 있으며, 터지면 통과한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 한 사람만 통과하면 그 한 사람의 희생으로 4명이 살아남을 수 있으나 5명이 한꺼번에 통과하면 모두 죽는 상황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지원자를 받기로 했으나 지원자가 없자 그중 한 명이 ‘공평한 방법인 제비뽑기로 희생자를 정하자’고 제안했다. 제비뽑기는 제안자의 말대로 ‘공평한 방법’인가?

4-2 상황 및 질문 예시문
(예시)
상황
A시에서 국제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이 회의에는 에볼라 발명 6개국 관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A시 시민들은 행사를 취소하거나, 에볼라 발병 6개국 관계자들의 입국을 불허하기를 바라고 있다. 정부는 A시 시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는 없으나, 에볼라 감염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1) 학생이 A시의 시민이라면 정부의 조치는 적절하였다고 생각합니까?
2) 학생이 A시가 아닌 곳에 거주한다면 정부의 조치는 정부의 조치는 적절하였다고 생각합니까?
3) 학생이 의사의 입장이라면 정부의 조치는 적절하였다고 생각합니까?

4-3 상황 및 질문 제시 예시문 그리고 추가 질문
(예시)
- 상황
세계적으로 테러의 공포에 휩싸인 21세기 초에 각국은 테러 방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A국은 테러 피해국으로 지목되어 수많은 테러에 대한 대비를 하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테러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여 테러 대상과 목적지, 테러 예상자 등의 정보 수집에 온 힘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 중 가장 좋은 정보 수집대상의 하나로 기존 테러 관련 수감자들을 심문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의회는 인권적인 현안을 문제 삼아 이를 수락하지 않고 있는 상태이다.
질문
테러 관련 수감자에게 비인간적인 고문을 가해서 다음 테러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 수백 명의목숨을 구한다고 가정한다면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즉 비인간적인 고문을 통해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건진다면 그 비인간적인 고문은 타당하다고 보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다고 보는가?
- 추가질문
학생이 의사가 되어서 테러범으로 의심되는 집단을 관리하는 수용소의 의사가 되어 근무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아직 알아내지 못한 사실이 있기 때문에 고문으로 죽어가는 사람을 반드시 치료해서 살려내라는 명령을 받았다. 고문을 가했던 담당자는 이 사람을 치료해서 입을 열게 한다면 최소한 1,000명이 넘는 인명을 살릴 수 있고, 만약 이대로 죽는다면 1,000명이 넘는 인명이 무고하게 희생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해서 입을 열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당신이 그 사람을 치료할 수 있는 의술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단, 그 사람은 여간해서는 입을 열지 안을 것이기 때문에 치료해서 살려놓으면 또 고문을 당해야 겨우 입을 열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4-4 제시문 요약 및 답변
(예시)
다음은 어떤 주장을 뒷받침하는 대표적인 예이다. 그 주장을 150자 이내로 기술하고 주어지는 질문에 답하시오.
X-선 사진을 통해 폐질환 진단법을 배우고 있는 의과대학 학생을 생각해 보자. 그는 암실에서 환자의 가슴을 찍은 X-선 사진을 보면서, 이 사진의 특징을 설명하는 방사선 전문의의 강의를 듣고 있다. 그 학생은 가슴을 찍은 X-선 사진에서 늑골뿐만 아니라 그 밑에 있는 폐, 늑골의 음영, 그리고 그것들 사이에 있는 아주 작은 반점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그럴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첫 강의에서는 X-선 사진에 대한 전문의의 설명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그가 가리키는 부분이 무엇인지, 희미한 반점이 과연 특정질환의 흔적인지 전혀 알 수가 없었다. 전문의가 상상력을 동원해 어떤 가상적 이야기를 꾸며 내는 것처럼 느껴졌을 뿐이다. 그러나 몇 주 동안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하면서 지금은 생각이 달라졌다. 그는 문제의 X-선 사진에서 이제는 늑골뿐 아니라 폐도 볼 수 있게 되었다. 그가 탐구심을 갖고 좀 더 노력한다면 폐와 관련된 생리적인 변화, 흉터나 만성 질환의 병리학적 면화, 급성 질환의 증세와 같은 다양한 현상들까지도 자세하게 경험하고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는 전문가로서 새로운 세계에 들어선 것이고, 그 사진의 명확한 의미를 지금은 대부분 해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론과 실습을 통해 새로운 세계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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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의대 MMI 면접은 훌륭한 의사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우수한 학생, 좋은 인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취지인 만큼 대학마다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각 대학이 선호하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단순히 암기식이 아닌 주어진 상황에서의 판단력, 문제해결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평소에 적절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MMI 면접은 결국 좋은 인성을 갖춘 의사 예비생을 선발하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평소에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인성을 갖춘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시전략연구센터 김진건소장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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