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21.com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로그인] 
name
관리자 ( Write : 2021.11.01, 13:22 )
subject
예비고2,3 중간고사 후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2)
입시정보

예비고2,3 중간고사 후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 (2)


지난번 ‘예비고2,3 중간고사 후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1)’에 이어서 ‘예비고2,3 중간고사 후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2)’ 자료입니다..2학기 중간고사도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교생활의 일부분은 진행하지도 못하고 1년이 지나가고 이제 마지막 기말고사와 학생부 정리만 남기고 있습니다. 이번 중간고사에서 본인이 원하는 결과를 얻은 학생이건 아니면 목표했던 성적을 얻지 못한 학생이건, 이제 시험 결과는 잠시 잊어버리고 그동안 중간고사 시험 준비를 하느라 잠시 밀쳐 두었던 부분들을 기말고사 전에 어느 정도는 정리해 놓아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기말고사가 끝나면 바로 겨울방학이 시작되기 때문에, 중간고사를 끝내고 여유가 있는 지금 이번 년도 학생부 정리를 위한 중요한 사항들을 체크해 놓지 않으면 기말고사가 끝난 후에는 허둥대다가 아무 결실도 없이 겨울방학에 들어가게 됩니다. 2학기 기말고사 전에, 3월부터 지금까지 학교생활 중에 수행했던 활동이나 수업 중에 있었던 일들에 대해서 조금씩 정리를 시작하여 기말고사가 끝난 후에는 정리된 자료를 바탕으로 자기평가서를 만들어 담임선생님과 교과목 선생님께 자신을 내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작년부터 바뀐 규정에 의해 선생님의 지도하에 학생이 작성한 자기평가서, 동료평가서, 수행평가 결과물, 독후감, 소감문을 활용하여 세부능력특기사항에 작성할 수 있다는 규정이 생겼기 때문에 중간고사 끝난 시점에 반드시 그동안 다이어리에 작성해 놓았던 자료들을 바탕으로 과목별로 자기평가서 계획서 정도는 미리 계획하여 과목 선생님과 공유하여야 합니다. 작년부터 계속된 코로나19로 인해서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창의적체험활동의 일부 활동들을 학교에서 진행하지 못함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세부능력특기사항에 대한 비중이 높아진 만큼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
▢ 후속, 연계 활동 로드맵 작성

앞에서 세부능력특기사항을 얘기할 때 언급한 것처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요구되는 학교 활동은 단편적인 활동으로 끝나는 활동보다 이전 활동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후속, 연계 활동을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등 학교에서 교육 계획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활동을 통해서 개인 각자가 배우고 느낀 점이 있었을 때 그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화하는 후속 활동과 연계하여 결과물을 얻어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목별 수업 중에 있었던 세부능력특기사항을 적는 항목에 있어서도 각 개인이 수행평가나 발표 등을 통해서 알게 된 부분에 대해 호기심을 확장하는 후속활동의 유무, 연계활동의 유무, 심화활동의 유무, 혹은 후속/연계/심화 활동의 난이도에 따라서 평가 결과가 달라집니다. 물론 올해도 작년부터 지속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수업 이외 교내활동, 즉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의 경우 수행 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평가 기준이 낮아지겠지만, 그래도 지금쯤은 담임선생님이나 동아리 선생님께 교과과정에 어떤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 내용들이 학생부에 기재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년간으로 계획된 행사나 프로그램에 자신이 참여할 때 앞으로는 참여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을 다이어리에 기록해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참여한 활동과 연계하여 진행한 후속 활동을 실행하고 정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수업과 관련해서도 수업 중에 자신이 호기심을 느꼈던 부분이나 수행평가 중에서 궁금했던 사항, 발표 준비를 하면서 궁금했던 사항이 있다면 그것과 연계하여 후속 활동을 찾아보고 그러한 후속 활동 결과를 다이어리에 기록함으로써 나중에 자기평가서를 통해 학생부에 기재될 수 있다면 풍성하고 더 매력적인 학생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기말고사를 앞둔, 중간고사가 끝난 지금 시점에서 더 좋은 것은, 과목별로 앞으로 자신이 지적호기심을 가지고 수행할 내용들에 대한 로드맵을 작성해보는 것입니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A라는 주제에 대해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작성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수업시간에 발표를 한 다음, 발표 준비를 하면서 느낀 호기심을 해소하기 위해 B라는 책을 찾아서 구체적인 내용들을 확인해 봤다면, A라는 주제와 B라는 책을 연결해서 지적호기심을 확장한 과정을 C라는 소감문으로 작성해서 제출하겠다는 로드맵을 미리 작성해보고, 그러한 로드맵에 맞춰서 실제 실천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기평가서 내용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각 과목 선생님과 미리 공유해야 합니다. 어차피 세부능력특이사항을 적어주시는 분은 바로 그 교과목 선생님이기 때문입니다. 미리 계획을 세워서 각 교과선생님과 공유해야 하는 이유는 세부능력및특기사항의 기록은 결국 각 교과선생님의 재량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결과를 가지고 나중에 정리만 한다면 약간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이 되기 쉬운데, 미리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후에 실천한다면 더 구체적이고 난이도 있는 세부능력특기사항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말고사와 학생부 정리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시점에서 각 과목별 로드맵을 작성해 놓고 기말고사 끝난 이후 실행에 옮긴다면 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에서도 얘기한 것처럼 구체적인 결과치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봉사활동

봉사활동도 예비고2와 예비고3이 달라집니다. 예비고3의 경우 봉사활동란에 기재도 되고 대학입시에 반영도 되지만 예비고2의 경우는 학생부에 기재는 되지만 실제 대학입시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올해의 경우 예비고3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속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작년과 마찬가지로 의미가 좀 적어질 것 같습니다. 외부 봉사활동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던 양로원, 요양원의 경우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어 실제 방문 자체에 제한이 생기고, 다른 외부 봉사활동의 경우도 대면 봉사가 줄어들어서 외부 봉사는 힘들고 학교 내부에서 학교 청소나, 실내 미화 정도만 가능한 실정입니다. 이번에 고3 수시전형 중 각 대학에서 발표한 코로나19로 인한 고3 재학생의 불이익을 감소시키는 방안에서도 대부분의 대학들이 봉사활동의 평가를 최소한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했으므로 그것은 현재 예비고3 학생에게도 적용될 것 같습니다. 현재 예비고3의 경우 학교에서 선생님들께서 지정해주시는 학교 청소나 실내 미화 등 교내에서 하는 봉사활동 이외의 외부 봉사활동에 대해서는 이번 년도에는 신경을 좀 덜 써도 될 것 같습니다.

▢ 기말고사 준비 및 계획표 작성

2022학년도부터 학생부교과전형이 없던 성균관대, 서강대 등 상위권 대학에도 학생부교과전형이 생겼고, 예비고2의 경우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의 일환으로 학생부 항목 중 대입에서 반영되지 않는 항목이 생기는 등 학생부 비교과 영향력도 줄어들 것이므로 상대적으로 내신성적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인해 재학생들의 학업 역량이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내년 정시 수능에서 예비고3 학생의 고전이 예상되는 만큼 수시를 위한 기말고사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할 듯합니다. 매번 시험 때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이번 기말고사는 철저한 계획을 세워서 잘 준비해야 합니다. 계획표 작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앞에서 다이어리를 작성하라는 것도 사실은 자신이 했던 활동을 기록하는 의미도 있지만, 해야 할 일을 계획하는 의미도 있습니다.
예비고2,3 학년의 경우 계획표에 따른 실천이라는 연습, 그것이 습관이 되어야 2,3학년 올라갔을 때 비로소 의미 없이 흘려보내는 시간 없이 목표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말고사 계획표는 4주 전체 계획, 주 계획, 일 계획, 시간 계획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어디서 누구와 함께 계획표를 실천하는지도 중요합니다. 학생의 성향에 따라서 학교 교실, 학교 도서관, 학원 교실, 독서실, 카페, 집 등 다양한 장소가 있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부 장소에 제한이 생깁니다. 예비고2,3의 경우 고등학교마다 제한적인 등교로 인해 학교 시설을 이용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학원 교실, 독서실, 카페, 집 정도의 선택지 밖에 없습니다.
고등학생의 경우 자신을 통제하면서 학업에 집중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약간의 통제가 있는 곳이 좋겠습니다. 예비고2,3 경우 부모님이 없는 집, 카페는 자신을 통제하면서 공부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쉽지는 않겠지만 기말고사 기간 학교 도서관을 개방한다면 학교도서관, 개방하지 않는다면 아는 친구가 없는 독서실에서 학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작성된 기말고사 계획표, 학습 장소는 반드시 부모님, 선생님과 공유하여 최소한의 체크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듭니다. 특히 세부능력특기사항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자기평가서를 중심으로 미리 계획을 세우고 세운 계획을 반드시 각 교과 선생님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학교에서 수행해야 했던 활동 중에서 스스로가 생각하기에 조금 부족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점검해보고 다이어리에 작성해 놓은 내용들을 담임선생님과 공유해서 학생부에 기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이 수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하면서 비교과 관리의 중요성이 더 커졌기 때문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 뿐 만 아니라 비교과 등 학생이 가진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 자질 등을 고려하여 대학의 건학 이념과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그러나 작년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서 수업을 진행하는데만도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비교과 활동 수행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학생부에 기재할 내용은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2학기 중간고사가 끝난 지금 시점에, 1년 동안의 수업과 관련된 내용(세특)과 학교에서 했던 활동(창의적체험활동) 중심으로 반드시 점검해 놓기 바랍니다.

입시전략연구센터

JUNGBO EDUCATION SYSTEM 교육문의 T 517-8141




Prev    ■ 의대 MMI 면접 ① _ 특징과 MMI 면접 예시 관리자 2021.11.15
Next    예비고2,3 중간고사 후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1) 관리자 2021.10.26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un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