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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Write : 2019.08.06, 16: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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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방학, 학생부 마무리 전략
과목 고1 신규생 (편입생 약간명) 모집

여름방학. 학생부 마무리 전략

여름방학이 이번 주부터 시작되면서, 1학기 학사일정도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3 수험생의 경우, 수시 전형에 활용되는 학생부 기록이 3학년 1학기를 끝으로 마감되기 때문에 다수 학생들에게 여름방학은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하는 기간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고
3 학생부 상의 공식적인 3학년 1학기는 831일까지다. 1학기 학사 일정은 여름방학을 시작함으로써 끝나지만, ‘학기는 끝나지 않는다는 의미다. 따라서 끝까지 학생부를 붙들 필요가 있다. 비록 여름방학 동안의 추가 활동으로 극적인 반전을 꾀하기는 무리가 있지만, 1, 2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반영 기간이 짧은 3학년 학생부를 보완해낼 수는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여름방학동안 학생부 마무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 참고사항들을 살펴보고 자신의 학생부 마무리 전략에 활용해 보자.

학생부 기록 중에서 고3 여름방학동안 보완 가능한 항목은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일부, ‘독서활동상황정도다. 하지만 갑작스레 고3 여름방학에 비교과 활동을 무턱대고 추가하지 않는 것이 이롭다. 수시 지원이 목전인 시점에서 지원자의 마지막 학기 활동 내역이 도리어 중구난방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희망하는 학과의 특성과 지난
1, 2학년 학생부와의 통일성을 먼저 고려해보고, 그중에서 부족한 점을 찾아 집중 보완하는 편이 좋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평가요소, 예컨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을 항목별로 체크한 뒤, 상대적으로 취약해보이는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부분만 선별적으로 보완하면 효과적인 보강을 할 수 있다.
또한 자기소개서 및 면접 준비 등의 수시 대비와 더불어 수능 학습까지 동시에 해야 하는 수험생의 특성 상
, 여름방학이라고 해도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으므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이롭다.
학생부 내역을 살펴보아도 어떤 부분을 더 보강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면
, 자기소개서와 학생부를 매칭해보는 방법을 권한다. 이미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가 결정된 상태라면, 특히 자기소개서 1(학업역량) 항목과 4(지원 동기) 항목을 쓰면서 학생부의 미흡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고3 여름방학 기간 학생부의 보완은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할 항목은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세특’) 항목이다. 세특은 최근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시하는 학업역량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될 뿐만 아니라, 각 과목별로 500자씩을 기재함으로써 학생의 교과 역량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특은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과목 및 학생에 대하여 과목 담당 교사가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입력하게 되어 있다
. 따라서 여름방학 중에 새로운 활동을 추가적으로 기재하기는 어렵다. 대신 과목 담당 교사에게 본인이 수업시간에 발표한 내용이나 활동한 자료 등을 근거로 자신의 성취사항이 누락되었거나 충분히 표현되지 않은 부분은 재검토를 요청할 수는 있다.
그 외에
,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상황은 여름방학동안 추가적으로 한 활동을 추가적으로 기재할 수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자율동아리활동, 독서활동은 3학년 1학기 기간동안 부각되기 어려운 전공적합성을 어필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3학년 여름방학은 학생부를 더 업그레이드 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잘못된 내용을 바로잡는 마지막 시기이기도 하다. 학생부의 기재 권한은 교사에게 있지만, 많은 학생들의 학생부를 한꺼번에 관리하다보면 교사도 충분히 실수/누락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기록은 본인이 챙기는 것이 좋다.
실제로 길지 않은 여름방학 기간이나마 학생부 경쟁력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고자 보완할 점을 찾아 추가 활동에 나서는 학생들이 많다
. 따라서 방학이 시작되었더라도 학생부를 손에서 놓지 않고 여러 각도로 검토/수정/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다만, 학생부 내용의 추가/수정 등은 소속 학교의 방침이나 교사의 재량에 따라 다소 편차가 있기 때문에 보완/수정이 가능한지를 교사에게 먼저 확인한 뒤 시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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